전반적 발달장애 > 자료실

본문 바로가기

전반적 발달장애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천안장애인성폭력상담소 조회 473회 작성일 22-05-13 17:17

본문

PDD의 유형에는 5가지가 있다. 이것들에는 3가지의 자폐범주성장애로 알려진 자폐증, 아스퍼거증후군,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(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/PDD-NOS)를 비롯해 아동기 붕괴성장애(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/CDD), 레트증후군이 포함된다.


대부분의 PDD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아동의 능력 부족과 아동기 발달에서 한 가지 혹은 더 많은 이상 증상으로 특징지어진다.


예를 들어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전형적으로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갖지 못하여 고통을 겪고, 또 의사소통이나 행동 패턴 및 관심 중에 한 가지 부분에서의 이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.


덧붙여 아스퍼거증후군과 같은 일부 PDD는 지능에는 악영향이 전혀 없거나 거의 없다. 반면에 레트증후군이나 자폐증 같은 다른 PDD는 심한 지적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. 자폐범주성장애와 CDD 증상들은 대개 3세경에 처음 나타난다. 이와 대조적으로 레트증후군의 증상은 생후 1년 이내에 나타날 수 있다.


PDD를 앓는 아동들은 1만 명 중 30명 정도로 추정된다.


하지만 자폐범주성장애로 분류된 PDD를 진단하는 데 사용되는 임상적 정의가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발생률은 크게 차이가 난다.


가장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PDD는 자폐증이다. 이것은 미국 내 어린이 150명 중에 1명 정도로, 많은 아동들에게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 가장 드문 PDD는 레트증후군과 CDD로, 세계 통계에 의하면 약 1만 5,000명 중에 1명 정도로 발생하고, 각 장애를 기준으로 하면 5~10만 명 중 1명꼴로 나타난다.


레트증후군을 예외로 하면, PDD는 일반적으로 여아보다는 남아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. 레트증후군은 주로 여아에게서 발병된다.


PDD의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. 하지만 초기 정신과적 치료가 이 장애와 관련되는 사회적 및 행태적 증상의 일부를 완화시킬 수는 있다. 몇 가지 치료 방법으로는 언어요법, 행동수정요법, 우울감과 분노를 줄이는 약물 치료 등이 있다.


대표자 : 박두순대표전화 : 041-592-6500팩스 : 041-592-6666이메일 : cdassd6500@hanmail.net
주소 :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역서5길 4, 두정프라자 301호사업자등록번호 : 312-80-13827

Copyright © (사)충남장애인복지정보화협회부설 천안장애인성폭력상담소. All rights reserved.